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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yes] 베이지안 문제(몬티홀 등) 본문
1. 개요
최근에 두가지 베이즈 문제에 대해서 생각할 기회가 있었다. 하나는 몬티홀 문제를 베이즈 룰을 사용하여 증명하는 것이었고 또 하나는 간단한 베이즈 문제였다.
2. 몬티홀 문제
몬티홀 문제는 아주 널리 알려진 확률론 문제로 확률과 직관이 항상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예시이다. 진행을 위해 문제를 간단히 소개한다.
3개의 커튼 뒤에 염소 두마리와 스포츠카 한대가 있다. 도전자는 스포츠카가 어디에 있는지 모른다. 도전자가 3개의 커튼 중 하나를 선택하면, 스포츠카의 위치를 알고 있는 사회자가 염소가 있는 커튼을 열고 도전자에게 커튼을 바꿀 기회를 준다. 그렇다면 도전자는 선택을 바꾸는 것이 유리할까? 답은 "그렇다"라는 것이 잘 알려져 있다.
왜 그럴까? 나는 그 답을 베이즈 정리를 사용하여 유도해보고 싶었다. 첫번째에 도전자가 선택한 커튼을
3. 간단한 베이즈 질문
광고, 마케팅 분야에서 클릭률(CTR; Click-through rate)라는 지표가 있다. 광고가 노출된 횟수를 클릭된 횟수로 나눈 것을 의미하며 사용자의 반응을 관리하는 데 쓰인다. 내가 받은 질문은, 어떤 광고가 5번 노출되고 2번 클릭되었을 때 CTR을 구하는 것이었다. 나는 40%라고 대답했는데, 질문자는 광고 노출의 횟수가 적은데 그 40%라는 수치에 문제가 없는지 물었다. 나는 고민 끝에 베이지안을 사용하여 CTR에 대한 보수적인 prior를 부여하는 것이 좋겠다는 답변을 하였다. 그러자 질문자는 구체적인 답변을 요구하였으나 그 자리에서는 하지 못했다. 아쉬운 마음에 답변을 적어본다.
이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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